1. 한국에 불고 있는 Costume Play 열풍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만화 캐릭터로 분장하는 놀이'라고 알려져 있는 Costume Play는 만화나 게임, 혹은 영화 속의 캐릭터 등의 의상을 실제로 재현하여 입고,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에서 '코스프레(コスプレ)' 라는 이름으로 활성화되기 시작
중세극의 발달단계
미사예배극(Liturgical drama)
중세에 교회는 신도들에게 성경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연극적 요소를 가미하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되었다. 미사예배극은 교회에서 성직자들이 성서의 주요한 사건이나 성자들의 생애를 소재로 음악에 맞추어 라틴어로 노래하거나 낭송하
순환극(Cyclical plays 또는 Pageant plays, Corpus Christi plays)
성직자들이 주축이 되어 공연되던 예배극이 교회로부터 독립되면서 중세의 동업조합인 길드가 이를 주관하게 되었고, 각 길드는 그리스도 성체절 축제에는 천지창조, 예수의 부활, 최후의 심판 등 성경의 주요 내용을 일종의 연속극처럼 공연하였
신비극 (Mystery plays), 기적극 (Miracle plays)
주제의 선택에선 여전히 전적으로 종교적이었지만, 독립적이고 사실적이며 철저하게
국민적인 예술로서, 14, 15 양세기에 걸쳐 한창 영글었던 연극이었다.
Mystery plays는 성서의 이야기를 내용으로 꾸민 연극으로 성경속의 주제에
국한되어있었지만, Miracle pla
Ⅰ. 서론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
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음악 감상 지도는 감정적인 음악 경험과 음악적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음악 감상 시간에는 음악 경험만 중요시하고 음악적 지식과 이해는 오로지 일반 음악 시간, 이론 시간 등에서 가르친다.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전
Ⅰ. 개요
멀티미디어 입장에서 바라본 디지털 비디오는, 아날로그 비디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량이 적은 작은 화면의 동화상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동화상이라는 용어 자체가 컴퓨터 테크놀로지에서 이루어진, 정지화상으로부터 움직이는 화상으로의 발전과정을 함축한다. 비디오의 입
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
Ⅰ. 서론
한국에서는 교육연극론의 수용 가능성과 실제 적용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서 9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확산, 심화되었다.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
Andong Tour
Introduction to Andong
Andong is the home of Confucianism in Korea. During the Joseon Dynasty, Andong attracted scores of Confucian scholars becoming a pioneeringConfucian thought. This city also contained the highest number of private schools from the Joseon Dynasty as well as Confucian schools. To this day, Andong still has around 26 private schools fro